백선엽은 1945년이전 만주의 간도특설대에서 행위를 스스로 이렇게 말한다.

백선엽은 1945년 이전 만주국장교가 되어 간도특설대에서 활동한 것을 일본어로 쓴 회고록(일본에서 발간)에서 스스로 아래와같이 말하였다.


정관용> 뭐라고 본인 스스로 기록을 했던가요?

▷서민교> 그러니까 백선엽씨 자체가 간도 특설대 활동에 대해서 직접 회고록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게 일본에서 나온 내용입니다만 우리들이, 그러니까 간도특설대가 추격했던 게릴라가, 게릴라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항일연군이라든지 독립군을 게릴라라고 표현을 하고 있어요.

▶정관용> 예.

▷서민교> 이 게릴라 중에는 많은 조선인이 섞여 있었다. 주의 주장이 다르다고 해도 한국인이 독립을 위하여 싸우고 있었던 한국인을 토벌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이제이 오랑캐를 통해서 오랑캐를 제압한다는 이이제이의 일본의 책략에 완전히 빠져든 형국이라고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정관용> 본인 스스로?

▷서민교> 예. 그리고 약간 변명조로 말씀하시기를 우리가 전력을 다해 토벌했기 때문에 한국의 독립이 늦어졌던 것도 아닐 것이고, 우리가 배반하고 오히려 게릴라고 싸웠더라면 독립이 빨라졌다고도 할 수 없을 것이다. 라고 하면서 마지막 한마디 조금 후회스럽게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사실이었고 그 때문에 비판을 받더라도 어쩔 수 없다.

▶정관용> 어쩔 수 없다.

▷서민교> 이렇게 말씀 하셨어요.


덧글

  • 零丁洋 2012/10/26 16:17 # 답글

    내가 휴지 하나를 버린다고 거리가 더 지저분해지지 않고, 내가 휴지 하나를 줍는다고 거리가 더 깨끗해지지 않는다? 그래도 버린게 조금은 후회스럽다? 뛰어난 장군일지는 모르나 도덕적으로는 좀 심각하군요. 당시에 피치 못할 사정이 있겠지 생각했는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장군에 대한 존경심이 흔들리내요.
  • 오땅 2012/10/26 20:37 # 답글

  • 나삼 2012/10/26 21:27 # 삭제 답글

    민족따윈 휴지보다 생각도 안하고 이념이 머릿속에 꽉찬 빨갱이들에게 민족애의 따스한 관심을 주신 우리의 백장군님은 역시나 대인배
  • vitapapa 2012/10/26 22:53 # 답글

    "우리들이 추격했던 게릴라 중에는 많은 조선인이섞여있었다. 주
    의 주장이 다르다고해도한국인이 독립을 위해서싸우고 있었던 한
    국인을 토벌한것이기 때문에 이이제이, 이제 오랑캐를 통해서오
    랑캐를 제압한다고 하는, 이이제이를 내세운 일본의책략에 완전히
    빠져든 형국이었다. 그러나우리가전력을 다해 토벌했기때문에 한국의 독립이늦어진 것은 아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동포에게총을겨눈 것은 사실이었고, 그 때문에
    비판을 받더라도 어쩔 수없다"-1993년 일본에서출간한 백선엽
    회고록 <대게릴라전>

    참내 이 회고록에 수사와 작의적 해석이 들어가면 이런 인터뷰도 될수 있구나... 본인이 친일이라고 해석 될 수도 있는걸 알 면서도 이런 회고록을 남긴 의미를 이해못하는 떨거지들
  • .... 2012/10/28 04:46 # 삭제 답글

    이러저러한 단서나 부연설명이 붙을 수 있겠지만 결국 그 행동이 친일인건 스스로도 인정한거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