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죽산안씨의 역사. 위키백과 죽산안씨(구) 족보관련자료.

역사: 구 죽산안씨의 역사.

1999년에 편찬된 죽산안씨대동보에 따르면, 구 죽산 안씨의 시조로 알려지는 안방준(安邦俊)은 당나라 종실(宗室) 이국정(李國貞)의 아들인 이원(李瑗)의 장남 이지춘(李枝春)이라고 한다. 그는 864년(신라 경문왕 4년)에 이엽춘(李葉春), 이화춘(李花春) 형제와 왜구토벌에 큰 공을 세우자, 안국지신(安國之臣)이라는 뜻에서 안씨(安氏) 성을 받았으며, 이 때에 안방준으로 개명하고 죽산군(竹山君)에 봉해졌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신당서 70권의 당나라 종실 세계에는 이국정의 아들 중에 이원(李瑗)이라는 인물이 없다. 따라서 이국정 - 이원 - 이지춘으로 이어지는 1999년 죽산안씨대동보의 세계는 근거가 없다.[1]

또한 신라 경문왕 4년에 왜란이 없으며, 경문왕 재위 14년 동안에도 왜란이 없었으며. 당시에 죽산, 광주, 죽성이라는 지명(地名)이 없었고, 일반 백성에게 봉군하는 일이 없었다.

중국에서 온 3형제에서 안씨가 연원했다는 주장이 나오기 이전까지, 씨족원류 등의 문헌에서 죽산 안씨의 맨 윗대로 언급되는 사람은 안준(安濬)과 안영의(安令儀)이다. 이 두 사람은 계보가 다른 것으로 나오는데, 이들의 선대에 대해서는 기록이 없다.

죽산 안씨는 안준(濬 또는 漢平), 안영의(令儀)를 시조로 한 두 죽산 안씨 문중이 있고, 이들 두 죽산 안씨는 1744년, 1805년에 각각 족보를 간행하며, 분명하게 각각(各各) 별개로 계대(繼代)를 이어왔다.[2]
준계(濬系)와 영의계(令儀系)인 두 죽산 안씨의 1930년대 이전 후손 의 비문(碑文), 행장(行狀), 시장(諡狀) 등에 기록한 고찰한 결과 영조 20년(甲子.1744)에 준계(濬)인 죽산 안씨가 처음으로 족보를 편찬하면서 씨족원류(氏族源流. 조종운이 1680년에 필사 편찬한 綜合姓氏譜를 보고 해당 계파를 베껴서 참고하였다는 안상휘(安相徽)의 족보서문(序文)과 순조 5년(乙丑.1805)에 처음으로 간행한 영의계(令儀)의 죽산 안씨는 안성흠(安聖欽)이 쓴 족보 서문(序文)에서 시조와 계대(系代)가 모호(模糊)하다는 고충(苦衷)을 기록하고 있다.

서로 다른 두 죽산 안씨 문중이 항간에 떠돌던 『농서이씨동래설(隴西李氏東來說)』이나 『죽산안씨 同源譜』라는 설(說)을 1919년 이후 일제강점 하에서 이용하고, 족보에 또 안윤채 가록(安潤彩 家錄)이라 하면서 범례(凡 例) 또는 별록(別錄)으로 기록하면서 “믿지 못한다 (尙難徵信)“라고 스스로 기록하였다.[3]

순흥 안씨, 광주 안씨 등 다른 안씨는 구 죽산 안씨 측의 농서이씨동래설이나 동조동근설은 후대에 모화사상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 하여 인정하지 않고 있다.

http://ko.wikipedia.org/wiki/%EA%B5%AC_%EC%A3%BD%EC%82%B0_%EC%95%88%EC%94%A8
******************************************************************************************

죽산안씨대림공파 종친회
http://www.죽산안씨주부공종친회.kr/


덧글

  • 금촌맨 2016/03/26 01:22 # 삭제 답글

    신라와 당나라는 역사적으로 인적교류와 유대관계가깊었습니다, 신라의 왕족은 김씨인대 당나라인이 신라에 정착하면서 궂이 이씨로 자신의 성씨를 속일이유는없는것입니다, 만약 유불리에 따라서 성씨를 바꿨다면 김씨라고 했겠지요, 고의든 실수든 작은오류한두가지로 남의 족보 전체가 잘못됐다 주장함은 잘못된것입니다.
  • 노송인 2016/03/27 00:12 # 답글

    구죽산安씨가 족보를 1976년에 만들면서, 종전의 濬계와 令儀계가 합쳐 대동보를 만들었는데, 벼란간 중국사람 李원이란 사람이 신라 애장왕(서기807년)에 신라로 왔다했고, 그 아들들은? 신라 경덕왕 4년(서기 864년) 갑신외란? 갑신이 甲申이면 경덕왕이 아니라 경문왕(景文王)4년이니, 이것도 틀린 것이고, 경문왕4년에 외란?. 外亂이 없었으니, 이것이 모두 거짓 아닙니까? 역사서를 근거로 말씀 해 보세요! 이씨를 안씨로 성을 주었다고요? 신라때 일반사람에게 성을 준 일이 없어요.
    그냥 되는대로 막연하게 성씨의 시조역사를 얼버므려 만들면 얼마나 창피한 일입니까?
    남의 족보를 탓하려는 이유는, 분명히 말하는데 구 죽산안씨의 거짓족보에 한점 관련없는 광주안씨.순흥안씨를 함부로 붙여놓았으니, 이는 범죄행위랍니다.
    구 죽산안씨 족보를 낱낱이 읽어보세요. 작은 오류? 씨족역사에 가장 핵심이 되는 시조의 출신을 말하는 것입니다.
  • 노송인 2016/03/27 00:33 # 답글

    구죽산안씨는 1976년에 족보를 만드는데, 濬계와 令儀계.(이는 각각의 시조임,)가 합쳐 대동보를 만들어 벼란간 중국사람 李원이 신라 애장왕8년(서기807년)에 신라로 와서 서기864년(경덕왕4년?) 경덕왕이 아니라 경문왕4년이고, 틀린 것. 또 갑신외란? 甲申년에 외란이 없었고. 그 아들들에게 姓을 安씨로 주었다? 그런 일 없었지요.
    삼국사기신라본기를 읽어보세요. 눈을 비비고 보세요. 없어요. 이것이 거짓이고, 捺造입니다.
    더구나, 광주안씨. 순흥안씨는 신라때에는 시조가 있지도 않했어요!
    그런데 왜 남의 두 성씨 시조를 제멋대로 구죽산안씨족보(1976대동보)에 붙여놓습니까? 한점 관련없는 다른 안씨 시조를 욕보이는 것은 犯罪입니다.
    구죽산안씨는 거짓족보를 폐기하고 두 안씨에게 사죄하세요.!.부끄러운줄 알아야해요!
  • 노송인 2017/10/30 13:16 # 답글

    금촌맨님! "고의든 실수든"이 아니라, 죽산안씨는 "족보"(族譜)를 거짓으로 (僞譜) 만들어 다른 안씨인 "광주안씨" "순흥안"를 욕보이니 "더러운 죽산안씨"이므로 규탄(糾彈)하고 세상에 두루 알리는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